한국 플로리스트 과정(Korea Florist Course) - 이원화제도(Dual System)의 역할

1. 이원화제도를 통한 직업교육의 역할


직업 훈련은 두 가지 목표를 가지는데 

하나는 직업교육을 받고자 하는 사람한테 성공적인 직업을 제공하는 것이고,
또 하나는 사회에 그 분야에 적당한 숙련노동력을 보장해 주는 것이다.


그 분야의 전문적인 기술은 곧 경제성공에 있다.
그러므로 일정기간의 교육 훈련과 장래 취업전망간에는 밀접한 관련이 있다.

 

직업훈련은 적정한 교육수준을 전제로 훈련대상자가 특정한 직업에 필요한 기술, 기능 등 직업능력을 갖추도록 하기 위한 체계적이고 계획적인 활동으로서 교육보다 실제적인 면을 내포하고 있다.

 

직업훈련에 대해서는 보통사람의 평생에 걸쳐 제공되는 생애훈련적 의미가 크게 부각되고 있다는 점에 초점을 두고 있다.
또한 직업훈련은 급변하는 미래 산업사회의 변화에 적응 할 수 있는 직업능력을 제공해 준다는 아주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것이다.

 

 

2. 직업교육훈련규정

훈련규정은 다음과 같은 사항을 정하고 있다.

(1) 공식적 훈련이 요구되는 직종


(2) 훈련기간


(3) 습득될 것으로 기대되는 기술과 지식


(4) 이러한 기술과 지식을 습득하는데 필요한 훈련내용과 시간표에 관한 지시


(5) 필요한 시험